정보시스템 감사 도구(시스템)

정보시스템 감사 데이터 분석 도구

와이즈오딧 2024. 3. 20. 18:37
감사에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도구는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엑셀 프로그램에서부터 전문성을 요하는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존재 합니다.

 

정보시스템 감사 데이터 분석 도구
정보시스템 감사 데이터 분석 도구

 

정보시스템 감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Microsoft Power BI :
   Microsoft Power BI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사용자가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ower BI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wer BI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으며,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Tableau :
   Tableau는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도구로, 사용자가 다양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Tableau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생성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Tableau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3) Google Data Studio :
   Google Data Studio는 구글의 무료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사용자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고 시각화하여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Data Studio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Data Studio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고서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으며,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IBM Cognos Analytics :
   IBM Cognos Analytics는 IBM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시각적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ognos Analytics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여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SAP BusinessObjects :
   SAP BusinessObjects는 SAP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시각적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BusinessObjects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여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6) QlikView :
   QlikView는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다양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QlikView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며, 자동화된 리포팅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7) R Programming Language :
   R은 통계 분석 및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 데이터 분석 작업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R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다양한 통계 기법을 쉽게 적용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패키지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8) Python Programming Language :
   Python은 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을 위한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Python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시각화 및 자동화된 리포팅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9)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
   SAS는 통계 분석 및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다양한 통계 기법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SAS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데이터 분석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10) MATLAB :
    MATLAB은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입니다. MATLAB은 행렬 연산, 함수 및 데이터 시각화와 같은 다양한 수치 및 기술적 계산 작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학 문제나 과학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MATLAB은 다양한 도메인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툴박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TLAB은 사용자들이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MATLAB은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데이터 분석과 정보시스템 감사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