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2

감사 전략과 최적화 방법[기준 및 규정 준수 확인 / 프로세스 및 제어 평가]

기준 및 규정 준수 확인 / 프로세스 및 제어 평가 1) 기준 및 규정 준수 확인 : 관련된 기준과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보보호 규정, 데이터 보호 법률 등이 해당됩니다. 감사자는 이러한 기준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적법성과 안전성을 평가합니다. 정보시스템 감사에서 기준 및 규정 준수 확인은 해당 시스템이 적용 가능한 법적, 규제적, 그리고 기업 내부의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준 및 규정 확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법적 준수 확인 : 정보시스템 감사에서는 해당 국가의 법률 및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정보 보호법, 데이터 보안 규정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산업 규정 ..

감사 전략과 최적화 [목표설정과 범위확정/위험평가와 우선순위 설정]

정보시스템 감사는 조직의 정보기술(IT) 시스템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감사 전략과 최적화 방법이 필요합니다. 목표설정과 범위확정 / 위험평가와 우선순위 설정 1) 목표 설정과 범위 확정 : 정보시스템 감사의 목표는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효율성, 안정성, 보안성, 무결성 등을 평가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의 정보시스템 감사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 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 절차가 적절히 수립되어 있는지 확인 - 시스템의 보안 위협으로부터의 적절한 방어 메커니즘이 구현되어 있는지 평가 - 데이터의 무결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관리 및 백업 절차를 검토 이러한 목표들은 감사의 범위를 결정하고..